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4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27 - 34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반학교에서 근무하는 시각장애인 중등교사들이 학교 현장에서 겪는 다양한 경험을 조사하여 시각장애인 중등교사들의 교직 수행 지원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전국 공립 중등학교 시각장애인교사 5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면담지를 사용하여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시각장애인 중등교사들은 물리적 환경에 대하여 불편함을 느끼는 정도가 개인마다 다르며, 교과 지도, 학생 생활지도, 행정 업무를 수행하는데 어려움은 있으나 자신감과 자긍심도 함께 가지고 있었다. 둘째, 시각장애인 중등교사들은 친밀한 대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는 의견과 대인관계 형성에 어려움이 있다는 부정적인 의견이 함께 나타났으며,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일반학교 시각장애인 중등교사의 교직 수행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