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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48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7 - 4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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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장애아 보육기관 가운데 장애아 전담 보육시설 종사자의 자격과 교육내용을 시설장, 특수교사, 치료사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장애아 전담 보육시설에 대한 지원을 중심으로 하여 현행제도와 문제점들을 토대로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중적인 보육서비스체계가 일원화되고 지원 역시 강화되어야 할 필요성과 제도의 개선이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장애아에게 지원되는 서비스가 다양화는 물론이거니와 서비스를 지원하는 인력체계도 다양화 되어야 하며 자격관리도 올바르게 이루어 져야 한다. 셋째, 장애아동 욕구에 따른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원하는 형태로 변화되어야 하며, 이를 관리감독하고 지원할 수 있는 기관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넷째, 생애주기에 따른 보육서비스의 다양화를 통해 2세 이하의 장애영유아에 대한 보육이 강조되어야 하며, ‘개별화된 가족지원’이 이루어지도록 지원체계를 갖추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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