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48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69 - 18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비대칭적 자세 및 기능적 활동의 회복은 뇌졸중 환자의 가장 중요한 치료적 목표이다. 본 연구는 실제훈련과 운동심상을 이용한 운동학습이 균형능력 및 기능적 활동 회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32명의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시각적 정보에 따른 체중이동을 수행하는 실제훈련군과 운동심상군, 그리고 실제훈련 + 운동심상군, 대조군으로 분류하였다. 모든 연구 대상자는 하루 20분간 일주일에 5일, 4주 동안 각각의 방법에 따라 훈련되었고, 시각적 되먹임을 이용한 힘판을 사용하여 체중이동과제의 소요시간, 압력중심의 이동거리, TUG 검사를 시행하였다. 그 결과 실제훈련과 운동심상을 병행한 집단과 실제훈련군에서 대조군과 운동심상군에 비해 체중이동과제의 소요시간, 압력중심의 이동거리, TUG 검사가 유의하게 감소되었으나(p<.05), 운동심상은 대조군과 비교했을 때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못하였다(p>.05). 본 연구는 운동 학습방법에 따른 균형능력 및 기능적 활동 향상의 개선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고, 실제훈련 그리고 실제훈련과 운동심상을 병행 수행한 집단에서 균형능력 및 기능적 활동에 의미 있는 개선이 관찰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