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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44권 제2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27 - 4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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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 언 교정 활동이 수반장애가 없는 인공와우 이식 아동의 기능적 언어 수행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인공와우 이식 아동의 기능적 말하기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아동의 기능적 언어 사용 장면을 비디오테이프로 녹화한 후 아동과 교사가 직접 모니터 하면서 교정활동을 실시하였다.본 연구의 대상은 수반장애가 없는 인공와우 이식 초등학교 1학년과 3학년 남학생 각 1명이며 본 연구의 기간은 2004년 11월 1일부터 2005년 3월 21일까지이다. 또한 본 연구를 위하여 대상자간 중다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으며 측정은 기능적 언어 행동의 횟수 증가와 정확한 발음횟수 두 영역에서 이루어졌다. 횟수 증가는 아동이 의사소통에 참여한 횟수로 정확한 발음횟수는 정발음 비율(%)로 기록하였다.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비디오 녹화 자료를 활용한 자기언어 교정 활동은 인공와우 이식 아동의 기능적 언어 행동의 참가 횟수 증가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둘째, 비디오 녹화 자료를 활용한 자기언어 교정 활동은 인공와우 이식 아동의 정확한 발음 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다. 따라서 비디오 녹화자료를 활용한 자기 언어 교정 활동은 인공와우 이식 아동의 기능적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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