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6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59 - 593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미국특수교육협회(CEC, 2013)에서 제시된 전환교육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수행능력 기준을 기초하여 표준화 과정을 거쳐 마련된 전환교육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직무수행능력 기준(박영주, 2017)에 대해 교사들이 어느 정도 학교에서 실천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조사하고, 학교가 교사들의 전환교육 직무수행능력에 대한 실천능력을 발휘하는데 어느 정도 지원역량을 갖추고 있는지 밝히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대구, 경북 지역의 특수학교에 근무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무선할당 방법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환교육 직무수행능력 기준에 대한 교사의 실천능력 수준에 대해서, 교사들은 전환교육 전문가들에게 요구되는 직무수행능력 7개 영역 61문항 기준에 대한 실천 정도는 평가, 교육과정 콘텐츠 지식, 프로그램 서비스 결과, 전문성과 윤리영역에서 보통 보다 약간 높은 실천을 하고, 연구와 조사, 리더십과 정책 영역에서는 보통 보다 약간 낮은 실천을 하고 있다. 교사의 실천능력의 차이에서는 성별에서 남자교사가, 담당학급에서 전공과와 중등담당교사가, 경력과 연령에서는 경력과 연령이 높은 교사가, 소지자격에서는 특수직업교사가 실천능력이 높았다. 둘째, 전환교육 직무수행능력 기준을 실천하는데 학교의 지원역량 수준에서, 교사들은 학교의 지원역량 수준을 높게 인식한다. 14개의 학교의 지원역량 가운데 전환교육 직무수행능력 실천의 가치 인식, 지역사회 중심 전환교육 프로그램의 중요성 인식, 그리고 학교장의 전환 프로그램 중요성 인식이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다. 셋째, 학교의 지원역량이 전환교육 직무수행능력의 실천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부분에서, 학교의 지원역량과 교사의 실천능력 간은 다소 높은 상관관계를 가진다. 영역별로는 프로그램 서비스 결과 및 교육과정 콘텐츠 지식과는 높은 상관을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