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4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1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골프 레슨 프로그램 참여가 참여아동의 상동행동에 대한 감소 효과에 대해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 대상은 대구 A중학교 특수 학급에 재학 중이며, B대학 골프 레슨 프로그램에 참가한 3명의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으로 하였다. 연구 방법 및 절차는 단일대상 연구의 A-B-A-B 반전설계를 실시하였다. 사전관찰을 위한 1주일과 5회기의 기초선 측정의 1주일, 첫 번째 골프 레슨 프로그램 참여와 측정 10회기의 1주일, 다시 5회기의 기초선 측정의 1주일, 두 번째 골프 레슨 프로그램의 참여와 측정을 위한 10회기의 1주일의 과정으로, 총 5주에 걸쳐 35회기의 관찰과 측정을 실시하였다. 자료를 통해 회기별 발생빈도와 단계별 평균을 산출 하였으며 그래프를 이용한 도해분석법을 통해 기초선 Ⅰ, 중재 Ⅰ, 기초선 Ⅱ, 중재 Ⅱ의 각 단계 변화를 분석하였다. 골프 레슨 프로그램 참여는 ASD 아동 A의 손바닥 부채처럼 흔드는 상동행동을 감소시켰고, ASD 아동 B의 물건 떨어뜨리고 줍는 상동행동을 감소시켰으며, ASD 아동 C의 자신의 머리 스스로 손으로 치는 상동행동을 감소시켰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