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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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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5 - 6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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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9년부터 2018년까지 자폐스펙트럼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를 실시한 33편의 논문을 분석하여 연구동향과 앞으로의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연구 대상자의 수는 1명, 대상연령은 영·유아, 소속은 특수학교가 가장 많았다. 둘째, 실험장소는 특수학교, 집단구성은 ASD 학생만을 대상으로 한 연구, 실험설계는 중다 기초선 설계가 가장 많았다. 셋째, 연구 윤리에서 보호자 동의를 받은 논문은 45.5%로 적었으며, 사회적 타당도와 중재충실도를 제시한 논문이 각각 69.7%였으며, 관찰자간 신뢰도는 모두 제시하였다. 넷째, 연구자 수는 2명, 연구자가 직접 중재한 논문이 가장 많았다. 독립변인으로 긍정적 행동지원을 개별차원으로 지원한 논문, 중재절차로서 PBS팀을 구성한 논문이 63.6%였으며, 기능평가, 선행사건 중재, 대체행동 중재, 후속결과 중재를 실시한 논문이 97.0%로 나타났다. 실험기간은 4개월 이상~6개월 미만, 실험회기는 20회기 이상~30회기 미만 실시한 연구가 가장 많았다. 다섯째, 종속변인은 문제행동 감소, 측정방법은 부분간격기록법이 가장 많았다. 여섯째, 분석 대상 논문 모두가 중재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지를 측정한 논문은 90.9%였으며, 일반화를 측정한 논문은 15.4%에 불과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자폐스펙트럼장애 학생의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의 향후 실행 방향에 대한 논의 및 제언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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