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민족문화연구 민족문화연구 제67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27 - 165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미국 내 한 대학 기관의 비즈니스 한국어 수업을 수강한 중, 고급 학습자를 주 대상으로 매체를 활용하는 수업에 관한 학습자들의 매체 선호도와 활용에 관한 요구를 분석하여, 학습자 중심의 매체를 활용한 교과 과정 개발과 효과적인 한국어 문화 교수 방안을 모색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습자 집단의 설문 조사를 통해 학습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매체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고, 매체를 장르 매체와 도구 매체로 구분하여 학습자들의 선호도와 수업에서의 매체 사용 및 활용에 관한 요구를 분석하였다. 총 3단계에 걸친 조사를 실시하였는데, 1단계에서는 매체에 대한 인식과 매체에 대한 사전 요구 조사를 실시하였다. 2단계에서는 매체에 대한 선호도와 요구도를 조사하였으며, 수업 과정에서 활용한 매체에 대한 난이도, 선호도, 요구도도 조사하였다. 3단계에서는 1,2 단계에서 나타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심층 면접을 실시하였다. 또한 이와 변별되는 대조군 집단으로 전문가 집단인 교사 집단에 대해, 3회에 걸친 델파이 연구를 실시하여 매체 선호도와 요구도를 조사하고 학습자 집단과 비교하였다. 이와 더불어, 본 논문에서는 매체를 수업에 적용하기 위한 단계를 설정하고 실제 활용 사례를 제시하였다. 위와 같이, 본 논문은 수업에 활용되고 있는 매체에 관한 인식과 선호도, 그에 대한 요구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의 주체가 되는 학습자들의 관점에 초점을 맞춰 학습자 중심의 한국어 문화 수업 구성과 교수 개발을 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