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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언어와 매체』 교과서 비교 연구 -'매체 언어'의 구현 양상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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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comparative study of the Language and Media Textbooks of the revised 2015 National Curriculum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보영 (서울대학교) 박진희
저널정보
국어국문학회 국어국문학 국어국문학 제187호 KCI우수등재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219 - 269 (51page)
DOI
10.31889/kll.2019.06.187.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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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언어와 매체』 교과서 비교 연구 -'매체 언어'의 구현 양상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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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2019년부터 고등학교 선택 과목으로 적용될 〈언어와 매체〉 교과서 5종을 비교 분석하기 위해 매체 및 매체 언어 교육에 관한 그간의 논의들을 우선적으로 살피고,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다루어진 매체 관련 주요 내용을 2007 개정교육과정과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이와 더불어 5종 교과서의 구체적인 비교 분석은 단원 조직의 양상, 단원 구성의 체제 및 특징, 학습 활동 및 제재 수록 양상의 측면에서 이루어졌다. 그 결과, 5종의 교과서가 네 개 혹은 다섯 개의 대단원 구성을 취한다는 점, 대체로 언어와 매체의 결합은 대단원에서 나타나며 특히 언어와 매체의 결합이 매체의 본질과 태도에서 드러난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또한 매체 언어에 비해 문법의 내용이 양적으로 많다는 점, 교과서별로 언어 중심, 언어와 매체의 균형 있는 제시 등으로 차이가 있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교과서별 단원 구성 및 체제 분석에서는 활동 중심의 체제 구성이나 창의‧융합 활동의 도입이 〈언어와 매체〉 교과서의 특징임을 알 수 있었으며, 교과서 학습 활동 및 제재 수록 양상 분석에서는 매체 자료의 실제성에 주목하여 웹툰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 다양한 매체 자료들이 제재로 활용되고 있으나 그 내용은 교과서마다 달리 나타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는 매체 언어가 ‘언어’를 중심으로 문법과 합치될 수 있는 부분은 어디이고 함께 이야기될 수 없는 부분은 무엇인지를 확인하는 일이 필요함을 지적하였다. 또한 활동 중심의 체제 구성이나 창의‧융합 활동의 구성은 매체 언어의 교육 내용을 반영하는 틀로서 주목할 만한 지점이나, 제재 면에서는 학습자들의 학교 밖 매체 문식력을 고려한 자료의 ‘실제성’이 강화되어야 한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매체 및 매체 언어 교육의 논의 검토
Ⅲ. ‘언어와 매체’ 교육과정의 교과서 구현 양상
Ⅳ. 〈언어와 매체〉 교과서의 방향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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