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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아대학교 석당학술원 석당논총 석당논총 제4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231 - 26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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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개화기 및 일제하 부산의 초등교육의 전개과정을 살펴보고, 그 성격을 고찰함으로써 근대 부산의 초등교육의 성격 일단을 구명하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개화기 및 일제하의 우리나라 초등교육과 부산 초등교육의 전개과정을 고찰한 다음, 이에 근거하여 근대 부산 초등교육의 성격을 구명하였다. 논의에 근거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근대 부산의 초등교육은 부산지역민의 노력과 협조로 전개되었다. 둘째, 근대 부산의 초등교육의 전개과정에서는 부산 지역민들의 개화와 민족의식이 강하게 표출되었다. 이것은 민족과 국가의 위기를 극복하려는 강한 민족의식에서 기인했다고 할 수 있다. 셋째, 근대 부산의 초등교육은 식민지 교육의 특성을 갖고 전개된 측면도 있지만, 부산 지역민의 의식 성장과 인재양성에 기여하였다. 결론적으로 개화에 대한 열망으로부터 시작된 근대 부산의 초등교육은 일제에 의해 식민지 교육의 수단으로 왜곡되어 활용되기도 했으나, 부산지역민의 노력과 협조로 민족의 얼을 되살리는 민족교육, 애국교육의 성격을 지니고 전개되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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