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 (구 연세대학교 언어정보개발원) 언어사실과 관점 언어사실과 관점 제37권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19 - 14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글쓰기의 결과물이나 과정에 초점을 맞추는 기존 접근 방식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글쓰기 주체와 글쓰기의 사회적 문맥을 강조하는 접근방법을 채택하여 글쓰기 교육에 사회적, 인지적, 정서적 복합 활동으로 쓰기를 수행할 수 있는 과제의 도입을 주장한다. 언어 습득, 장르 익히기, 정확성 향상을 중시하는 대신 학습자가 자아 정체성 발현과 사회적 행위로서 글쓰기를 경험할 수 있는 수업 활동의 사례를 제시한다. 1년간 3급 한국어 수업을 수강하는 학생들이 쓴 영화평을 웹사이트에 올려 서로 읽고 대응하도록 한 활동의 효과를 학습자동기와 참여, 언어 숙달도, 글쓰기 능력의 측면에서 점검한 연구 실험의 절차와 성과를 보고한다. 언어숙달도는 양적 분석 방식을 채택하여 유창성과 문법 및 어휘복합성을 측정하였고, 글쓰기 능력은 내용발전 및 문장 종결형과 분석적 시점의 사용 정도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실험에 참가한 학생들의 언어숙달도가 향상되었고 글의 내용과 표현 방식이 문어문체에 근접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