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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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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55 - 27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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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 상황에 기초한 본 연구는 영어 영역에 있어 학습자의 중요도인식 상태와 듣기 학습방법의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11주 동안, 31명의 대학생 학습자가 참여하였다. 설문조사를 학기 초와 학기 말에 각각 실시하였고 학습자들이 인식하는 영어 학습의 4가지 기능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 및 단어와 문법을 포함한 6가지 영역의 중요도를 알아보았다. 학습자들은 영어 수준에 관계없이 단어, 듣기, 말하기를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 반면 문법, 읽기, 쓰기에는 상대적으로 중요성을 덜 부여하였다. 듣기 학습 방법의 선호도에서는 학습자들의 수준에 상관없이 딕토글로스보다 받아쓰기를 미세하지만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후속 연구에 대한 제안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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