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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화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13 - 32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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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어 학습자들의 언어 능력의 불균형적 발달을 해소하기 위하여 학습자들의 말하기 능력 향상에 효과적인 수업 모형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초, 중, 고급의 한국어 학습자 24명을 대상으로 2018년 11월부터 12월까지 딕토글로스를 활용한 말하기 실험 수업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딕토글로스를 활용한 한국어 말하기 수업은 학습자들의 상호작용 촉진과 말하기 능력 향상에 효과적이다. 둘째, 소집단 브레인스토밍 활동, 듣고 받아쓰기 활동, 열린 형태의 받아쓰기 자료가 학습자 발화를 촉진시키는데 효과적이다. 셋째, 효과적인 말하기 수업을 위하여 초급에서는 교사의 적극적인 개입이 요구되는 반면 중급과 고급에서는 조장자의 역할이 필요하다. 본고는 실험 수업을 바탕으로 말하기 수업에 효과적인 수업 모형과 수업 방안을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그러나 실험 집단의 크기가 작고 실험 기간이 길지 않아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실험 집단의 크기와 학습자 국적 등을 다양화 한 후속 연구를 통하여 더욱 심도 있는 학문적 논의가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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