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27 - 25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 토론 교재와 한국어 모국어 화자의 토론 담화를 비교하여 교재의 실제성을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특히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들의 토론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토론 전략과 그에 따른 토론 표현이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이를 위주로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은 학문 목적 한국어 교재 6종과 tvN ‘대학토론배틀’의 5개 토론 담화로 삼았다. 분석 결과 한국어 모국어 화자들은 자신의 입장을 확고히 하기 위해 주장하기와 반박하기 전략에서 교재와 다른 표현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장하기에서는 주장을 강조하는 표현을 자주 사용하였으며 반박하기 전략에서는 상대방의 문제점을 지적하여 반박하거나 상대방의 입장을 일부 동의하면서 반박하는 표현을 자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와 같은 토론 표현은 학문 목적 한국어 토론 교재에서 다루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들의 토론 능력 향상을 위해 교재에서 실제 한국인 토론 담화에서 나타난 표현들을 반영하여 교재의 실제성을 높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