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49 - 37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연극을 활용한효과적인 한국어 수업의 구성과 운영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있다. 교육현장에서 연극의 효용성에 대해 교육연극의 개념과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종합예술로서 연극이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총체적 한국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밝히고 있다. 특히교실 현장에서 연극이라는 종합적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학습자 간상호 작용을 통해 한국어 숙달도가 향상될 수 있음을 논의하였다. 구체적으로 한국어 정규 교육 과정 내에서 어떻게 과제로서 연극을 활용한 수업을 운영할 수 있는지 각 차시별로 주요 내용을 제시하였다. 또한 과제수행 단계에 따라 각 차시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지를 살피고 각 차시에 진행에 있어 교사가 유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제시하여교육 현장에 있는 교사들에게 연극을 활용한 한국어수업의 실제적 운영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