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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학종합연구센터 중동연구소 중동연구 중동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71 - 19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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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아랍 노래를 활용한 구어체아랍어 교육 방안에 대해 살펴보았다. 노래를 통한 외국어 교육의 장점은 실제 원어민들이 일상생활에서사용하는 살아있는 언어체계인 구어체 언어 학습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아랍 대중가요의 가사는 주로 이집트 구어체아랍어의 언어적 특징들을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 예시로 살펴본 낸시 아즈람의 ‘Ah we noṣṣ’의 경우 음운, 형태·통사, 어휘적 층위에서 문어체아랍어와는 다른 다양한 특징들을 보여주고 있다. 학습자들은 이러한 특징들을 노래를 통해 문어체 아랍어와 비교하면서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다. 노래를 활용한 구어체아랍어 교육에 대한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다음과 같다.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가능하면 실제적인 자료를 학생들에게 많이 제공하는 것이 좋다. 교실 수업 및 일상생활에 있어서 아랍어 의사소통 능력 신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실제적이고교육에 효과적인 구어체아랍어가 포함되어 있는 노래를 선별하여 교육하여야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교사의 철저한 사전 준비, 체계적인 교수ㆍ학습 방법과 이에 대한 적절한 활용이 될 것이다. 또한 학습자 중심의 효율적인 아랍어 교육을 위한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연계시킨 교육 프로그램과 교수법 및 교재 개발이 활성화 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노래를 활용한 구어체아랍어의 교육 방안에 대해 살펴보았으나 앞으로 다양한 교수매체를 활용한 문어체아랍어와 구어체아랍어의 효율적 교육 방안에 대한 연구가 다각도로 이루지 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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