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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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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75 - 29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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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차 교육과정 이후 우리나라 교육계는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교육’을 표방하면서 교육과정의 지방 분권화를 시도하여 단위 학교에 자율권을 확대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선학교현장에서는 아직도 교과서에 집중하여 교육이 실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국어과 교육 과정이 교실 상황과의 친화력을 담보하는 ‘교실친화적’ 형태의 체제와 진술 방식으로 개선되어야 한다는 취지하에, 국어과 교육과정 문서의 체제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교실친화적 교육과정을 표방하고 있는 미국의 펜실베이니아 주 교육과정과 우리나라 2007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하였다. 펜실베이니아 주 교육과정은 우리나라 교육과정과는 달리 교육과정의 예상 독자를 ‘교사’로 상정하여 교육과정의 진술 수준과 방식이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에 유용하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교육과정 내용의 위계가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었으며 성취 기준이 상세화되어 있었다. 이와 같은 분석의 결과로 다음과 같이 우리나라 국어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의 방향성을 도출하였다. 첫째, 우리나라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을 국어과 교육과정의 이해는 물론이고 교과 내용의 재구성 및 실행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 둘째, 국어과 교육과정의 주된 독자를 교사로 하고 교사가 이해하기 쉬운 용어와 진술 방식으로 그 내용을 설명하여야 한다. 셋째,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육과정 해설서를 통합하여 교육과정 내용을 보다 상세화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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