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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91 - 20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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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개인의 던지기 동작 특성 분석과 숙련자와 비숙련자 등 두 집단의 단순 동작 비교 연구가 아닌 종단적 연구로 성장기 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12 주 동안의 방과 후 야구 수업 및 트레이닝을 통하여 던지기 동작이 어떻게 학습되어지고 변화하였는지 분석하고자 수행되었다. 운동학적인 분석 변인으로는 공의 속도, 상지 및 몸통의 분절 각도 및 각속도, 각 분절의 기여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영상 장비는 Qualisy 동작 분석 장비의 적외선 카메라 3대(Qualisys medical AB, Sweden)와 실험한 영상을 분석하기 위한 장비로 Visual3D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초등학생 고학년(5-6학년)을 대상으로 근 골격계에 이상이 없는 남학생 14명을 선정하였다. 분석 변인의 추출은 DLT 3차원 영상분석법을 활용하였으며, 연구 결과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12주 수업 전보다 수업 진행 후 릴리즈 시 공의 속도와 신체 중심의 속도를 증가시켰으며, 던지기 가속 구간(Acceleration phase)에서 소요 시간을 줄여 공의 속도를 크게 증가시키는데 기여하였다. 12주의 야구수업이 최대 팔꿈치 신전각과 최대 상완 외측 회전의 절대 값, 최대 팔꿈치 각속도(Max elbow angular velocity)의 크기를 증가시키는데 기여하였으며, 이러한 동작 경향성이 공의 투사 속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사료된다. 그리고 12주 야구 수업을 진행 한 후에 던지기 동작의 가속구간에서 이마와 오른손가락 사이의 전후 거리가 증가되었고, 팔꿈치가 신전된 경향성을 보였으며, 공이 진행하는 방향에 대해 골반을 수직으로 세우는 동작을 취하는 변화가 나타났다. 한편, 12주 야구 수업 전・후 릴리즈 순간 손 끝 속도에 대한 왼쪽 하퇴의 기여도는 전방 손 끝에 대한 속도에 부정적 영향을 보이는 반면에 오른쪽 전완 및 오른쪽 손의 기여도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판단된다. 이 동작의 변화는 왼다리의 축을 안정적으로 유지함과 동시에 몸통이 전방으로 더 회전할수 있도록 해주어 던지는 팔의 상완과 전완 그리고 손에 더 많은 운동 에너지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12주 야구 수업 후에 릴리즈 순간에 손 끝 속도에 대한 전완과 손의기여도의 유의미한 변화는 공의 투사 속도를 증가시키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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