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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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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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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79 - 39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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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수학 영재 교육과 관련된 국제적 이슈와 쟁점에 대한 이해를 넓히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미국에서 진행된 선행 연구 사례에 대해 문헌 분석을 실시하였다. 다른 국가의 연구사례를 살펴보는 것은 수학 교육과 관련한 다양한 문제들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국내 연구에서 놓친 부분에 대해 단서를 제공해 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물, 관련 서적, 초등 수학 영재 교육 관련 단체의 웹사이트 신문 기사 등에 대한 폭넓은 자료 수집과 이에 대한 문헌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초등 수학 영재교육과 관련한 세 가지 이슈를 도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 세 가지 쟁점, 「초등 수학영재 교육과 창의성 신장 교육」, 「초등 수학 영재 교육에서의 다문화 학생 차별」, 「초등수학 영재 교육에서의 남녀 차이」에 대해 한국 연구 사례와의 비교․분석을 통해 국내 연구에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였다. 뿐만 아니라 초등 수학 영재 교육 관련 미국의 이슈와 쟁점분석에서 미국 연구의 방향의 변화를 감지할 수 있다. 첫째, 수학적 창의력 신장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는 현재 미국 연구의 흐름을 감안할 때, 초등 수학 영재 교육으로 인해 사회에서 얻게 될 이익은 무엇이라는 시각에서 초등 수학 영재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을 알수 있다. 수학적 창의력 신장 교육은 수학 자체 뿐 아니라, 사회의 문화와 경제 성장에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둘째, 최근 미국 초등 수학 영재 교육에서는 그동안 소외되었던 사회적 약자들을 어떻게 초등 수학 영재 교육 프로그램 안에 포함시킬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논의는 다문화 사회로 진입한 우리나라의 초등 수학 영재 교육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한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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