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주영 (진영금병초등학교) 김동화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과학영재교육학회 과학영재교육 과학영재교육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12 - 225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중등 수학 영재의 독창성은 어떠한 형태로 발현되고, 독창성이 높은 중등 수학 영재는 전반적으로 어떠한 인지적, 정의적 특성을 보이는지 분석하여 수학 영재 교육 등을 통하여 독창성 함양을 위한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수학 영재교육을 받고 있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장기적인 관찰과 심층 면담을 활용하여 질적 분석을 하였다. 분석 결과 독창성이 높은 중등 수학 영재로부터 7가지의 특성(수학적 능력, 수학적 의사소통능력, 메타인지, 자기주도학습, 수학적 사고 과정의 융통성, 수학적 성향, 학습 습관)을 찾을 수 있고, 영재 교육에서 독창성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융복합과제와 같은 새로운 분야의 도전적인 과제나 우수한 개방형 문제(Open-ended Problem)들을 수행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독창성을 계발하고 발현시킬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그리고 독창성 함양을 위해 교육환경(교실, 학교, 학부모)과 교사의 교수 방법 등에서 심도 있는 연구와 실천적인 방법 모색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영재수업이 아닌 일반 수학 교실에서도 독창성 함양을 위해 같은 노력이 적용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