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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5 - 2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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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정이나 저소득층, 또는 지리적으로 소외되어 영재교육에의 접근이 어려운 계층의 가정에도 충분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으나 영재교육의 수혜를 받지 못하는 영재아들이 있다.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긴 하나 그들에게 적절한 교육적 서비스가 제공된다면 충분히 성과를 거둘 수 있는 능력과 탄력성을 가진 아이들일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일반적인 영재교육 대상자 선발체계 하에서는 판별 절차 및 판별 도구의 제한성과 한계성, 문화적 편파 등의 요인으로 인해 최종 선발되지 못하고 영재교육 대상자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현행의 영재교육 프로그램 수혜자들은 부모의 교육적 관심이나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은 집단에게 집중되어있는 경향이 있고, 경제적으로나 문화적⋅지리적으로 소외되어있는 계층에게는 상대적으로 불리한 입장에 있는 것이 사실이다. 영재교육진흥법에 근거하여 본격적인 영재교육 정책을 실현하는 과정에서도 소외계층의 영재교육에 대한 관심은 한동안 소홀하게 다루어져온 경향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소외계층 영재교육의 필요성을 제안하고, 다양한 국내외 문헌을 토대로 하여 소외계층 영재의 정의와 판별에서의 문제점 및 고려사항, 그리고 소외계층 영재에 관한 연구와 지원노력에 관해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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