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53 - 7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제작된 초등학교 3, 4학년 영어 교재가 2014년부터 현장에 적용되고 있다. 학년군으로 묶은 2009 교육과정에서 영어를 처음으로 학습하는 3, 4학년 교과서에 문자언어가 어떻게 제시되고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은 필요하고 의미 있는 일이다. 문자언어의 조기 도입에 관해서는 아직도 찬반논란이 있고, 읽기, 쓰기는 영어 과목에서 학습 부진아를 발생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으므로 학생들에게 적절한 도전 의식을 주면서 부담되지 않는 정도의 학습량과 학습 수준을 맞추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검정을 통과한 5종 3, 4학년 영어 교과서의 문자언어 학습 내용과 활동을 분석하였고, 그 결과 몇 가지 문제점을 발견하였다. 즉, 모든 교과서가 듣기-말하기-읽기-쓰기의 전개 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제한된 시간의 문자언어 학습 시간만을 제공하고 있었고, 교과서의 활동이 충분하지 못하여 교사 스스로 활동을 준비해야 하는 부담을 주고 있었으며, 파닉스 학습에 있어 다루는 음의 종류와 학습량에 있어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앞으로 파닉스 학습에 대한 보다 상세한 안내를 교육과정에 포함시킬 필요가 있을 것이며, 반복학습을 위해 교과서에서 문자언어에의 노출을 늘리고 학생들의 수준차를 반영한 별도의 워크북을 개발, 제공하는 것이 교육목표 달성에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