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7 - 3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 교사의 핵심 역량에 대한 인식과 요구도를 알아보기 위해 예비교사와 현직교사 312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t검증, ANOVA, χ2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교사는 2년제, 4년제 대학의 교육 연한에 따라 유아 자신의 핵심 역량 인식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현직교사는 경력에 따라 교직인성 및 전문성 개발 역량, 교육과정 운영 역량, 학급 운영 역량, 건강·영양·안전 지도 역량에 관한 인식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핵심 역량에 대한 교육 요구도는 교육연한, 현직교사의 경력, 재직기관 유형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예비교사, 현직교사에 따른 핵심 역량을 기반으로 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및 요구 인식을 비교한결과 핵심 역량 중 가장 교육이 필요한 분야, 핵심 역량 기반 교사교육의 직전과 현직 중 필요한 시기, 교사교육의 형태, 교사교육의 시기는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인식정도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나타났다. 또한 예비 유아교사는 교사 교육이 필요한 분야로 유아에 대한 이해 분야를 그리고 지역교육지원청이 교사교육의 주체가 되어야 하는 것으로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