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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75 - 18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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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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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초등 과학 5학년 2학기 2단원 ‘용해와 용액’ 단원과 연계하여 간이 비중계 제작 활동 중심의 발명교육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14차시의 발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과학 교과 수업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발명에 대한 태도, 창의성 및 용해에 대한 과학 개념 형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발명에 대한 태도의 모든 하위 요소와 창의성의 정의적 요소인 독창성, 개방성, 호기심 항목의 사후 평균이 사전 평균보다 향상되어 본 프로그램이 발명에 대한 태도 및 창의성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교육과정에 의한 일반적인 과학 수업을 진행하는 것보다 발명교육을 연계하여 수업을 진행했을 때, 용해에 대한 과학 개념 형성에 더 효과적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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