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11 - 22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의 18개 주요 가치․덕목 중 하나인 ‘절제’를 ‘각 개인의 숙고된 삶 속에서 정의’할 필요성과 그 과정에 대해 탐구한다. 5학년 2단원과 4단원은 ‘절제’를 중심 가치 덕목으로 구성한다고 하였지만, 정작 ‘절제’ 개념에 대한 탐구는 도덕적 이해를 중심으로 구성된 1차시에서조차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에 따라 본 연구자는 ‘절제’의 개념을 학생들이 자신의 삶과 연관지어 정의해 봄으로써 절제를 실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고자, 덕목의 개념을 대화자들이 자신의 삶과 관련하여 숙고해 보는 기회를 줌으로써 그들의 삶을 좀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고자 하였던 소크라테스의 대화들을 탐구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플라톤의 다양한 대화편들 중 ‘절제(sophrosyne)’의 정의에 대해 논하는 『카르미데스 Charmides』를 중심으로 진행되며, 여기에서 소크라테스가 각 대화자들이 스스로의 삶 속에서 실천되는 절제를 탐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모습을 자세히 살펴봄으로써, 우리 학생들이 단순히 절제의 의미를 주변에서 들은 그대로 반성 없이 말하기 보다는, 스스로의 삶과 연관지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대화자에 따라 대화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