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41 - 36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장애 학생들의 쓰기능력 평가에 대한 연구 동향을 고찰하는 것이었다. 국내의 학술지 저널에 출판된 16개의 실험연구들을 대상으로 연구대상, 연구설계, 독립변인, 종속변인, 쓰기능력 평가, 쓰기평가에 대한 이론적 고찰 등을 보았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연구대상들은 주로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이었다. 둘째, 평가 기준은 주로 선행연구들의 것을 사용하거나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셋째, 주로 비표준화된(비형식적인) 평가를 사용하였고 직접 평가를 사용하면서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를 모두 사용했으며, 객관적 평가로는 총음절 수, 총단어 수, 총문장 수, 문장의 길이, 글의 유창성, 총어휘 수 등을 평가하였고, 주관적 평가로는 분석적 평가를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적 평가의 하위 항목으로는 글의 내용을 필수적으로 보았고 글의 조직, 글의 형식, 글의 표현 등을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들은 모두 평가자간 신뢰도를 보고하였으나 쓰기평가에 대한 타당도는 보고하지 않았다. 대부분의 연구들은 쓰기 평가와 관련된 문헌 고찰이나 논의를 하지 않았으며 평가 결과를 쓰기 교수와 결합시키지 못하였다. 연구에 대한 논의와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들을 제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