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 (한국교원대학교) 이은정 (한국교원대학교) 백유진 (이리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47 - 17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비대면 쓰기 평가 실태를 파악하여 국어 교사들이 겪는 문제점을 분석함으로써효과적인 비대면 쓰기 평가 방안에 대해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국어교사133명을 대상으로 2020년의 쓰기 평가 실태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같다. 첫째, 대면 평가만을 실시한 국어교사들은 대면 수업 시수가 줄어든 점을 고려하여 쓰기 평가과제나 평가 기준을 변경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쓰기 평가 과제 측면에서 ‘협동 작문에서 개인작문으로 변경, 주제 난도 낮추기, 쓰기 분량 감소’ 등의 변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둘째, 비대면평가를 실시한 국어교사들은 실시간 비대면 평가보다는 주로 비실시간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거나개인 과제 제출 등의 방법을 통해 쓰기 평가를 수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수행 과정보다 결과중심의 쓰기 평가가 이루어졌으며, 개인별 맞춤 피드백이 충실하게 제공되지 않았을 가능성이있음을 시사한다. 셋째, 쓰기 평가 과제나 평가 기준을 변경하지 않은 이유는 대면 평가를 시행한일부 국어교사들의 경우 비대면 쓰기 평가를 성적에 반영하는 것을 지양하라는 교육 당국의 지침때문이며, 비대면 평가의 경우 실시간 매체를 활용해 대면 평가와 차이가 없는 쓰기 평가를수행했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효과적인 비대면 쓰기 평가 시행을위한 방안들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