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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7 - 7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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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화자가 의도하는 의미를 바르게 표현해야 할 뿐만 아니라 청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발화해야 한다. 따라서 발음 교육의 원칙 중 학습자의 이해 가능한 발화를 강조하는 이해도 원칙(intelligibility principle)은 발음 교육의 목표로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연구마다 이해도에 대한 정의가 다르게 제시되어 있어 이에 대한 고찰 및정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해도에 관한 정의를 포함하여 이해도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 자료 수집 방법, 이해도 측정 방법, 이해도 측정 척도를 중심으로 국내외 연구의동향을 살펴보고 이를 비교 ․ 분석하였다. 총 18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3편의 문헌연구와 1편의 혼합 연구를 제외하고는 모두 양적 연구였다. 연구 대상자의 기초 자료 조사결과, 화자의 모국어는 국내 연구에서는 한국어가, 해외 연구에서는 중국어가 가장 많았으며, 청자의 모국어는 대부분 영어였다. 또한 대학생 및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대다수였으며, 화자는 50명 이내, 청자는 10명 이내로 인원수를 정한 경우가 가장 많았다. 이해도의 정의는 Munro and Derwing(2015)의 이해도 관련 용어를 사용한 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comprehensibility, intelligibility, accentedness가 주로 다루어졌다. 이해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넓은 범위의 요인에서는 외국인 말투가, 좁은 범위의 요인에서는 단어 강세가 가장 많이 다루어졌다. 자료는 대부분 녹음을 하여 수집하였으며, 이해도 측정 방법으로는 9척도가 6편의 연구에 사용되어 가장 많았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 1980년대 이후의 이해도 관련 연구 동향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이해도에 대한 정의와 이해도에 영향을 미치는요인을 정리함으로써 향후 연구의 설계 및 구체적인 연구 방법을 제시할 수 있었다. 따라서후속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많이 이루어지지 않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이해도 연구가 필요하며, 이해도 측정 방법 및 도구 또한 다양화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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