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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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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73 - 28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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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는 학령기의 청각장애아동과 또래 건청아동 집단과 단어수준과 문장수준에서의 명료도 그리고 문장수준의 발화 자연스러움 정도 간의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데 있다. 방법: 이 연구에는 일반 초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9세 아동 24명(12명 건청아동집단, 12명 청각장애 아동집단)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청각장애 아동들의 공식적인 조음검사 결과 평균 90% 이상의 정확도가 산출되었다. 단어수준의 말 명료도 평가과제는 친숙와 비친숙 단어 그리고 비단어로 구성하여 실시하였으며, 문장수준의 평가는 문장읽기 평가를 통해서 전체 말의 자연스러움 정도를 청지각적으로 평가하였다. 결과: 첫째, 전체 대상자에서 친숙 단어과제의 명료도가 비친숙 단어와 비단어 과제의 명료도보다 통계적으로 높게 산출되었으며, 비친숙 단어와 비단어 과제 간의 명료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음절길이에 따른 명료도 비교결과, 친숙단어와 비친숙 단어 과제에서 2음절어가 1음절어에 비해서 명료도가 높은 것으로 산출되었다. 둘째, 건청집단과 청각장애 집단 간의 문장수준의 명료도와 자연스러움 정도를 비교한 결과 건청집단이 청각장애 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높은 점수가 산출되었다. 셋째, 건청집단과 청각장애 집단 내에서 단어수준의 명료도와 문장수준에서의 자연스러움 정도간의 상관성을 알아본 결과, 청각장애 집단 내에서만 비단어 과제의 명료도 결과가 문장수준의 명료도와 자연스러움 정도 간의 높은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원활한 구두적 의사소통과 학업수행력을 보이는 학령기 청각장애 아동의 경우에 이들의 기능적인 의사소통능력을 면밀하게 가늠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언어학적 길이와 발화 환경에서의 말 명료도와 자연스러움 정도를 평가가 필요함을 확인하였으며 청각장애 대상자의 특성을 고려한 말소리 평가 과제들의 개발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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