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43 - 15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드라마 활동을 활용하여 독서토론 지도방안을 개발하고 적용하였을 때 학생들의 독서토론능력 신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경기도 소재한H 초등학교 6학년 1개 학급의 27명의 학생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여 드라마 활동을 통한 독서토론 지도방안을 개발 및 적용하고, 학생들의 독서토론능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드라마 활동을 통한 독서토론 지도방안이 학생들의 독서토론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독서토론능력 검사지를 활용한 실험집단 사전·사후검사를 시행하였으며, I-STATistics를 이용한 대응표본 t검증으로 양적 결과를 도출하였다. 아울러 학생 활동지 및 소감문과 사후반응 검사지, 교사의 수업관찰일지를 토대로 질적 결과를 분석하여 양적 결과를 보완하고자 하였다. 본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드라마 활동을 통한 독서토론 지도방안은 연구대상인 6학년 학생들의 독서토론능력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독서토론능력의 하위요소인 독서태도, 의사소통 기술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듣기능력, 적극적 참여능력에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셋째, 드라마 활동은 학생들이 텍스트 내용을 심도 있게 이해하고, 토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변화하고 교우관계의 갈등을 해결하는 데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였다. 연구 결과에 대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드라마 활동을 통한 독서토론 지도방안을 개발하고 실제 현장에 적용하였으며 그 효과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드라마 활동은 학생 주도의 독서토론 활동을 유도하고, 학생들의 독서토론능력 향상방법이 될 수 있다. 아울러 연구를 통해 나타난 긍정적인 효과가 추후에 다른 대상의 학생들에게도 지속될 수 있도록 보다 다양한 학년별 후속 지도방안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