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호민애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부설중학교) 변호승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40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15 - 247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독서 교육을 위한 디지털 도구 개방형 논제, 협력적 대화 방식의 독서토론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설계․기반 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문헌과 독서토론 전문가 면담을 통해 독서토론 모형 초안을 구안하였다. 디지털 도구 활용 독서토론 교수모형에 대한 실증적 자료 수집을 위하여 A 지역 중학생 30명을 대상으로 모형 수업 실행을 실행하였고, 내적 타당화를 실시하여 최종 독서토론 수업 모형을 구안하였다. 디지털 활용 독서토론 수업 모형은 크게 수업 단계, 각 단계에 대한 설명, 활동 요소, 교수 전략을 제시하였으며, 모형은 크게 4단계인 (1) 수업 준비 단계 (2) 사전 토론 단계 (3) 책 읽기 단계 (4) 본 독서토론 단계로 개발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독서토론 모형은 독서 교육을 위한 독서토론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며, 후속 연구를 통해 다양한 학습의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모형을 실행하여 외적 타당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