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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조직신학회 한국조직신학논총 한국조직신학논총 제4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05 - 343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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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소고의 주목적은 네빌(Robert C. Neville)과 다석(多夕) 류영모의 신 이해를 비교 연구하는 것으로, 한편으로는 미국 현대 철학적 신학에 있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네빌 신학의 근본이 되는 그의 신론을 논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자기 수양적 영성가로 알려진 류영모의독특한 신 이해를 동아시아 특유의 존재론적 관점에서 살펴볼 것이다. 네빌은 기독교의 전통적 창조 이론인 “무로부터의 창조” (creation ex nihilo) 개념을 빌어 신의 초월성과 내재성을 설명한다. 이런 네빌의신 이해는 유불선(儒佛仙)으로 대표되는 동아시아 종교 사상의 존재론적 신 이해와 유사한 점들이 있다. 류영모의 기독교 신 이해인 “없이 계신 하느님”은 존재와 비존재를 초월하고, 통합하는 개념으로서 네빌과 마찬가지로 신 혹은 절대적실재(the ultimate reality)의 초월성과 내재성을 동시에 내포한다. 특히류영모는 유교의 무극이태극(無極而太極), 절대적 무(無)의 개념으로서의 불교의 공(空)사상, 만물의 근원이자 우주의 원리로서의 도교의 도(道) 등을 통해 자신이 이해한 기독교의 신을 초월적이면서 동시에 현존적인 실재로 설명한다. 한국 기독교의 주류 신학에서는 배제되어있지만, 서양의 종교다원주의 혹은 비교종교학 보다 한 발 앞서 다원주의적 신 이해의 기틀을 마련했다고 평가받는 류영모와 오늘날 종교 간의 대화나 타종교 이해에 있어 중요한 철학적, 신학적 틀을 제공한 네빌의 비교 연구는, 한국적 신학을 모색하고 있는 오늘날 한국 기독교의 상황과 동양의 존재론적 신학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서구 신학 양쪽 모두에 의미가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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