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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동양예술학회 동양예술 동양예술 제4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 - 3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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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는 ‘기억 연구’가 유행하는 문화의 시대이다. 세계는 정치·경제 중심의 사회에서 문화·경제 중심의 사회로 변화되고 있으며 부가가치 창출의 원동력도 과거의 산업자본이나 화폐자본에서 문화자본으로 이동되고 있다. 따라서 문화와 미적 감각에 대한 관심과 인식이 높아지고, 미적체험기회도 다양하게 주어지고 있다. 우리 민족의 다양한 문화는 서로 비슷한 공통적인 미적요소가 있다. 특히 한국 전통미술과 전통음악에서 발견되는 미적가치는 서로 같은 맥을 유지하고 있다. 그런데 한국문화사상사에서 가장 근원이 되는 핵심단어는 ‘풍류’이고, 풍류도의 본질적인 사상적 배경은 ‘무교(巫敎)이다. 그러므로 한국 전통예술의 미학적 특성은 유·불·도와 무교의 성격이 융합된 풍류사상에서 전통예술의 특징을 유추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한국의 문화적 정체성과 공동체 정신을 되살리고 사회를 통합하는 방안이었던 악가무일체(樂歌舞一體)와 풍류사상을 고찰해 보면 우리 역사 속에는 이미 융·복합이 성립되어 있었음을 풍속화를 통해서도 알 수 있다. 현대는 다양한 문화가 혼재․융합되면서 실시간 정보교류와 문화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디지털시대이다. 그러므로 한국미를 국제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과 전망은 풍류사상에 기초한 한국전통예술의 융합적 특성을 디지털 융·복합 기술매체와 문화콘텐츠의 활용으로 구현시켜 글로벌한 소통적 보편화와 독창성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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