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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소우 (상명대학교 대학원) 유동관 (상명대학교 디자인학부 커뮤니케이션디자인전공)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273 - 29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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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같은 시기 한국과 중국의 풍속화를 고찰하고 양국 풍속화의 해학적 표현방법을 비교 분석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필요성은 한국의 선행연구이든 중국의 선행연구이든 자국 풍속화의역사적 · 조형적 특징 및 표현 내용을 분석하는 것이 대부분이고, 한국과 중국의 비교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의 분석을 바탕으로 하여 요약하여 총결하는 한편, 한중 풍속화가 서로 다른 시대적 배경에서의 구도, 동작, 내용면에서 해학에 대한 해석을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한중 풍속화 속 해학적인 예술 표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시대적 배경, 역사, 문화 등을 고려해 분석했다. 또한 한중 풍속화를 체계적으로 비교 분석하여 한중 양국의 문화 교류를 증진시키고, 양국의 시대 배경, 역사 문화 및 인문적 정서에 따른 다른 사회 모순을 심도 있게 파악했으며, 화가의 예술 표현 기법을 비교 분석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다. 역사적 배경, 문화에 따라 화가의 예술적 표현방식이 다양해 예술작품의 표현 형식, 심미적 체험, 정서적 공감대 등도 조금씩 다르게 나타났다. 양국의 문화 중 예술분야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한중 양국의 상호 예술 교류를 실현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한중 양국 풍속화 비교 분석의 핵심 내용을 해학성으로 선택한 것은 심미적인 면에서 독특한 예술적 특징과속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주로 해학성, 풍자성, 심미성 등 면에서 표현되며 독특한 미학적 가치가있다. 동시에 해학성은 심미의식의 표현형식으로 예술에 대한 연구의 가치가 매우 높다. 심미의식을통해 관람객과 예술작품, 그리고 화가와의 관계를 긴밀히 연결시켜 감정적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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