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미용학회 대한미용학회지 대한미용학회지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39 - 247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네일 산업은 환경이나 서비스의 질적 변화는 물론 네일 아트 부분에서도 새로운 재료의 연구 개발로 종전의 평면 아트에서 벗어나 다양한 형태를 구사할 수 있게 되었다. 새로운 형태로의 시도는 한층 더 창의적인 디자인 전개를 가능하게 하며, 소비자 의 만족도룰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동일한 디자인에 각각 다른 형태를 적용하여 20대 여성을 중심 으로 네일 아트 형태 선호 유형에 따라 네일 샵 이용행태 및 선 호도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네일 샵의 이용주기는 1년에 1~2회 이하로 이용한다는 응답 자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으며 20대 후반이 20대 전반보 다는 네일 샵을 자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호 형태 그 룹별 이용 주기는 3D 선호 그룹, 2D 선호 그룹, 평면 아트 선호 그룹 순으로, 3D 선호 그룹이 네일 샵을 가장 자주 이용하는 것 으로 나타났다. 월 평균 네일 관리 비용은 1만원 미만, 3만원 이 상~6만원 미만, 1만원 이상~3만원 미만 순으로 나타났으며, 20 대 후반이 전반보다 네일 관리 비용을 더 많이 지출하는 것으 로 나타났다. 선호 형태별로는 평면 아트 선호 그룹이 네일 관 리비용을 가장 적게 사용하며, 3D 선호 그룹이 가장 많이 사용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일 샵의 정보원은 20대 전반 후반 모 두 친구, 기타, 인터넷 및 휴대폰 어플 순으로 나타났다. 연령에 따른 광고 매체는 20대 전반은 인터넷 및 휴대폰 어플, 20대 후 반은 홍보 전단지 및 잡지 광고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20 대 전반은 IT로부터 20대 후반은 지면으로부터 정보를 얻는 비 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네일 샵의 이용행태를 종합하면 네 일 아트 시술이 보편화되어있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는 앞으로 네일 산업의 성장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다는 의 미로 해석된다. 또한 방문 고객의 구전효과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광고방법으로 사료되며, 연령별로는 20대 후반이 전반보다 네일 샵을 자주 이용하고 비용도 더 많이 지 출하는 것으로 나타나 20대 후반이 주로 이용하는 지면 광고도 효과적일 것으로 사료된다. 네일 아트 형태 선호도는 2D 아트, 평면 아트, 3D 아트 순으 로 나타났으며, 20대 초반은 2D 아트, 20대 후반은 평면 아트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트의 적용 수의 선호도는 평 면 아트와 2D 아트는 2~3개, 3D 아트는 1~2개 시술하는 것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1~2개의 적용은 3형태 모 두 20대 후반이 더 높은 비율을 나타냈으나 2~3개의 적용부터 는 20대 전반이 더 높은 비율을 나타내 연령이 낮을수록 개성 이 강한 네일 아트를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시술하고 싶 은 네일 아트 선호도는 단순한 디자인, 독특한 디자인, 화려한 디자인 순으로 나타났으며, 평면 아트 선호 그룹과 2D 선호 그 룹은 단순한 디자인, 3D 선호 그룹은 화려한 디자인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트 크기나 패턴의 선호 경향은 평면 아트 선호 그룹과 2D 선호 그룹은 잔잔하게 부분적으로 들어 간 문양을 선호하는 데 반해 3D 선호 그룹은 큰 문양과 손톱 전 체에 들어간 문양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평면 아트 선호 그룹은 단일 기법을 2D 선호 그룹과 3D 선호 그룹은 복합 적 기법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선호 유형 별 네일 아트의 선호도에 차이가 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고객 의 연령별, 성격 유형별 디자인 제안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 결과로 연령별, 네일 아트 형태 선호 유형별로 네일 아트 이용 행태 및 선호도가 다르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이 러한 결과는 향후 네일 아트 산업의 발전과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디자인 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