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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사단법인 한국교수불자연합회 한국교수불자연합학회지 한국교수불자연합학회지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4 - 68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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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례는 인간의 정신과 추상적 가치가 표현된 일정한 행위 양식이다. 그것은 정신과 가치를 표현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고안되기도 하지만, 때로는 인간의 본유적 특성 또는 문화적 전승 속에서 이미 양태가 갖추어져 존재하던 활동(들)에 새로운 의미와 해석이 가해지면서 일련의 정신과 가치를 표현하는 것으로 정리되기도 한다. 어떤 정신과 가치를 내포한 행위가 더 많이 개인의 삶 속에서 구현될수록, 그리고 개인의 삶을 채우는 활동들이 더 많이 어떤 정신과 가치에 따라 해석될수록, 그 정신과 가치는 행위주체에게 더 큰영향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개인들이 점점 더 많은 비중을 점유함에 따라 그 정신과 가치의 사회문화적 영향력 또한 증대되는 것이다. 그리하여 마침내 일련의 의례행위와 그로써 표현된 정신과 가치들이 그 유래와 기원조차 망각된 채 개인들의 삶 속에서 부지불식간에 당연한 것으로 수행되고 환기되어 세대를 따라 전승될 때, 나아가 그 망각과 함께 그와 무관했던 기존의 행동들까지 그 일련의 정신과 가치로 해석될 때, 이 정신과 가치는 비로소 해당 사회 속에 깊이 침윤되어 확고한 문화적 근간으로 재창조되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의례의 장악을 통한 종교의 사회문화적 영향력 확산은 바로 이러한 논리로 설명될 수 있다. 본고는 종교가 인간의 사회문화에 침윤되어 전통으로 깊이 정착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의례 수단으로서 일생의례를 주목하였다. 일생의례야말로 특정종교와 민속문화가 상호 망각에 의한 습합으로써 새로운 전통으로 재창조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지닌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그 과정에서 불교가 교리와 역사적 전개의 특수성으로 인해 생존기간[본유(本有)] 위주의 일생의례에서 약점을 보여왔음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유 단계 일생의례의 중요성과 그 정립 확산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이를 위한 몇 가지 대안을 제시하였다. 현대 한국의 사회문화에서 불교는 본유 단계의 일생의례로 성장의례와 혼인의례 그리고 축수의례를 주목하여, 사회적 요구와 시대적 가치에 부응하며 불교적 정신을 구현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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