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미용학회 대한미용학회지 대한미용학회지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33 - 138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부 대구지역의 미용실 방문고객을 대상으로 조 사대상자의 라이프스타일이 미용실 재방문에 미치는 요인에 대해 2014년 6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설문에 응한 380부가 최 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라이프스타일 설문 문항은 모두 각 5점 Likert 척도로 측정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라이프스타일 중 외모 지향성에서 성별, 결혼 여부는, 연령에 유의하였다. 유행 지향성에서는 성별, 직업 에 유의하였다. 브랜드 지향성에서는 성별, 연령, 직업, 월수입에 유의하였다. 편의 지향성에서는 성별, 월수입에 유의하였다. 둘째, 조사대상자의 재방문에 미치는 요인에서 결혼 여부의 기혼에서, 직업 중 전문직, 자영업, 기타에 유의하였다. 월수입은 500만원 이상의 경우 미용실 재방문에 영향을 주었다. 셋째, 라이프스타일에서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 로는 편의 지향형, 외모 지향형이 영향을 주었고, 가격 지향형이 높을수록 고객만족도가 줄었다. 고객만족에 미치는 라이프스타 일의 요인은 편의 지향형, 외모 지향형, 가격 지향형 순이었다. 라이프스타일에서 편의 지향형과 외모 지향형이 높을수록 고객 만족이 높았고, 가격 지향형이 높을수록 고객만족이 줄어들었 다. 재방문에 영향을 미치는 라이프스타일은 편의 지향형, 외모 지향형, 가격 지향형 순이었다. 라이프스타일이 재방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외모 지향성과 편의 지향성이었다. Ryu (2010) 연구에서 재방문에 라이 프스타일 모든 요인에 유의한 결과에 비해 대구지역의 고객들 은 외모 지향적 가치를 중요시하고 자기표현 개성에 중점을 둔 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중 외모 지향성과 편의 지향성이 재방 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외모 지향성이 높은 고객은 다시 방문하게 될 확률도 높은 것이 확실하며, 이 것은 재방문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 외모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기술들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온다. 화려한 스펙과 최신 식 시설, 전략적인 마케팅으로 무장한 새로운 미용실들이 포화 상태로 늘어나는 가운데서도 여러 해 동안 찾아주는 충성고객 이 많은 미용실이 전반적으로 모든 것에 질 높은 서비스를 하고 있다는 것이 입증되며, 고객에게 더 감사하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이 연구의 표집이 대구 중심가에 위치한 일부 지역의 미용실 고객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일반화하기는 무리가 있으나,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간의 관계성과 영향성을 조사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본다. 라이프스타 일은 개인의 태도, 가치, 신념 및 외부의 사회 문화적 환경변화 로 바뀔 수 있는 것이므로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른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여 미용시장의 다양한 메뉴 개발 마케팅 자료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