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일부 대구지역의 미용실 방문고객을 대상으로 조 사대상자의 라이프스타일이 미용실 재방문에 미치는 요인에 대해 2014년 6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설문에 응한 380부가 최 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라이프스타일 설문 문항은 모두 각 5점 Likert 척도로 측정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라이프스타일 중 외모 지향성에서 성별, 결혼 여부는, 연령에 유의하였다. 유행 지향성에서는 성별, 직업 에 유의하였다. 브랜드 지향성에서는 성별, 연령, 직업, 월수입에 유의하였다. 편의 지향성에서는 성별, 월수입에 유의하였다. 둘째, 조사대상자의 재방문에 미치는 요인에서 결혼 여부의 기혼에서, 직업 중 전문직, 자영업, 기타에 유의하였다. 월수입은 500만원 이상의 경우 미용실 재방문에 영향을 주었다. 셋째, 라이프스타일에서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 로는 편의 지향형, 외모 지향형이 영향을 주었고, 가격 지향형이 높을수록 고객만족도가 줄었다. 고객만족에 미치는 라이프스타 일의 요인은 편의 지향형, 외모 지향형, 가격 지향형 순이었다. 라이프스타일에서 편의 지향형과 외모 지향형이 높을수록 고객 만족이 높았고, 가격 지향형이 높을수록 고객만족이 줄어들었 다. 재방문에 영향을 미치는 라이프스타일은 편의 지향형, 외모 지향형, 가격 지향형 순이었다. 라이프스타일이 재방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외모 지향성과 편의 지향성이었다. Ryu (2010) 연구에서 재방문에 라이 프스타일 모든 요인에 유의한 결과에 비해 대구지역의 고객들 은 외모 지향적 가치를 중요시하고 자기표현 개성에 중점을 둔 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중 외모 지향성과 편의 지향성이 재방 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외모 지향성이 높은 고객은 다시 방문하게 될 확률도 높은 것이 확실하며, 이 것은 재방문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 외모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기술들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온다. 화려한 스펙과 최신 식 시설, 전략적인 마케팅으로 무장한 새로운 미용실들이 포화 상태로 늘어나는 가운데서도 여러 해 동안 찾아주는 충성고객 이 많은 미용실이 전반적으로 모든 것에 질 높은 서비스를 하고 있다는 것이 입증되며, 고객에게 더 감사하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이 연구의 표집이 대구 중심가에 위치한 일부 지역의 미용실 고객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일반화하기는 무리가 있으나,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간의 관계성과 영향성을 조사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본다. 라이프스타 일은 개인의 태도, 가치, 신념 및 외부의 사회 문화적 환경변화 로 바뀔 수 있는 것이므로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른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여 미용시장의 다양한 메뉴 개발 마케팅 자료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The opportunity now exists for businesses with a differentiated strategy based on scientifically-derived customer preferences to improve customer quality of life through meeting their emotional needs.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clarify the factors which may contribute to an increase in sales in order to attract new customers. To accomplish this, the current study assessed the factors influencing the return visits of customers to the Jung-gu beauty salon in Daegu by means of questionnaires completed between June 1, 2014 and August 31, 2014. These questionnaires contained questions pertaining to customers’ lifestyles.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person correlation analysis, dispersion analysis, cluster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t-tests were all conducted using SPSS for Windows. Investigations regarding the subjects’ general characteristics were conducted on both men (42.4%) and women (57.6%). The factors influencing the propensity to revisit were significantly dependent on the subjects’ general characteristics including marital status, profession, self-employment, and a monthly income more 5 million, etc. More broadly stated, revisit rates and customer satisfaction were higher in professionals and high income earners. Therefore, the use of a beauty salon may be an important strategy in terms of industrial competitiveness. By increasing the quality of service and customer satisfaction, beauty salons may be more likely to create opportunities for customers to revis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