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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민족연구원 민족연구 민족연구 제6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78 - 101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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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대 이후 중국은 교무공공외교(僑務公共外交) 개념을 새롭게 제시하여 6천만 명 이상의 화교화인(華僑華人)을 통한 공공외교를 추진하고 있다. 2012년부터는 화교화인업무를 담당하는 국무원 교무판공실에 외교인력을 투입하여 본격적으로 외교부서와 교무부서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조치에 따라 화교화인정책은 중국 국가전략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으며, 그 위상과 역할이 더욱 강조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현대화 건설에 초점을 두던 기존의 화교화인정책은 문화⋅인문교류와 공공외교라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었다. 화교화인학교는 전세계적으로 중국어와 중국문화를 학습하고 교민 간의 유대감을 형성하며, 중국문화를 현지 사회에 효과적으로 전파할 수 있는 매개체이다. 화교화인들은 중국어⋅중국문화에 대한 학습과 체험을 통해 중국 문화정체성이 강화된다. 동시에 이는 중국의 교무공공외교에 큰 자원이 되기도 한다. 본 논문은 화교화인교육의 중요 개념을 중국과 대만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해외 화교화인학교의 실제 운영 및 중요 정책을 비교⋅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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