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68 - 82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사양성대학에서 가르치는 교과 교육학 이론과 실제 교육현장의 괴리를 극복하기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사범대에 재학 중인 고학년 예비과학교사가 교과 교육학 이론을 학습한 후 저학년 교과 내용학 수업에 학습 조력자로 참여함으로써 이들의 실천적 지식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저학년 예비교사의 과학내용지식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교차 편성된 ‘학습조력자 활동 기반 실천적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학습 조력자가 실천적 지식을 형성하였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개발된 학습 조력자 과목은 교수이론, 계획, 실행, 반성의 네 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실행 단계에서 학습 조력자 지원 과목에 조력자로서 참여하도록 구성하였다. 학습 조력자 과목에 참여한 10명의 학생은 학습 조력에 대한 실천적 지식 자기 평가 결과, 조력 활동 전에 비하여 유의한 수준으로 향상되었다. 학습 조력 과정에 작성한 반성적 저널을 분석한 결과, 이론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실제 조력 상황에서 적용하고자 하였고, 교수이론에서 학습한 내용이 실제 교육 현장에서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였으며 이를 향후 교사가 되었을 때 어떻게 적용할지에 대하여 고민하고 계획을 세움으로써 학습조력자 활동에 기반한 실천적 교과교육과정을 통해 학습 조력자가 실천적 지식을 함양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