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영기 (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3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글은 2015개정 통합교과교육과정 적용과정에서 국가교육과정 내용 체계와 통합교과의 정체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이 학생들의 학습결과에 끼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제4차 개정부터 2015개정까지 통합교과에서 다루는 내용과 범위에 따라 학생들의 학습 결과에 주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개정에 따른 통합교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구성 방식에 대한 분석을 통해 각 교과에서 다루는 내용의 변화가 교사의 수업계획과 학습에 주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둘째, 교사의 통합교과 수업계획과 학습결과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수업 사태의 조망을 통해 교사의 통제 밖의 상황을 드러내고자 하였다. 셋째, 국가 교육과정 내용 체계의 표준화로 인하여 발생하는 교사의 수업에 대한 인식의 차이와 학습결과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교육과정 개정에 있어 교육과정 내용의 체계화, 교과 성격의 정체성 정립, 범교과 주제 실행, 핵심 역량 등의 다양한 요소를 포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오히려 이로 인해 교사와 학생이 수업시간에 어떤 교육활동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혼란감을 가중 시킬 수도 있다는 점을 명시하였다. 더불어 국가 교육과정 개발에 있어 현장교사의 확대 참여와 교실수준에서 교사의 수업설계와 실행도 국가 교육과정에 포함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