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3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생들과 수업경험을 한 다섯 예비교사들에 대한 사례연구이다. 예비교사들의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을 통한 학교현장에서의 수업경험을 바탕으로 그들의 경험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고자 해석학적 의미분석을 하였다. 예비교사들의 수업경험과 이에 대한 의미를 토대로 연구자는 예비교사교육에 대해 다음과 같은 성찰을 하였다. 첫째, 실천적 지식을 함양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여야 한다. 둘째, 예비교사들이 배운 것을 자신의 것으로 체화시킬 수 있는 시간과 장소를 제공해야 한다. 셋째, 예비교사들이 학생에 대한 이해 및 관점 변화를 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를 종합해보면 예비교사교육은 예비교사들이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을 직접 만나고 가르치면서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을 성찰하며 이를 통해 변화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의 예비교사들에게는 소감문을 통한 스스로의 성찰, 동료교사와 수업경험 나눔, 슈퍼바이저의 지원, 가르침을 실천할 수 있는 현장 제공, 즉 자신, 동료, 대학, 사회의 조력이 함께 있었다. 이를 통해 예비교사들은 교직에 대한 확신을 가졌기에, 이러한 다양한 조력은 교육의 개선과 변화를 위해 예비교사교육이 나아가야 할 바임을 드러낸 것이 연구의 시사점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