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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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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퇴계학부산연구원 퇴계학논총 퇴계학논총 제3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5 - 6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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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세’란 나이토 코난(內藤湖南)이 만든 용어이다. 이로써 그는 중국 ‘근세’론을 제기 했다. 이를 통해 중국 ‘근세’의 구성 요소를 추출할 수 있다. 그런데 기시모토 미오(岸 本美緖)는 중국 ‘근세’론의 변종인 동아시아 ‘근세’론을 전개했다. 그러나 이때 중국 ‘근 세’론의 틀은 거의 형체를 잃을 만큼 변질된다. 이러한 변질은 중국 ‘근세’와 일본 ‘근 세’의 정합성 여부 라는 문제로 이어진다. 그 답은 ‘거의 없음’이다. 한편 미야지마 히 로시(宮嶋博史)는 동아시아 ‘유교적 근대’론을 제안한다. 필자는 그 의의와 문제점을 검 토한다. 이와 함께 ‘유교적 근 대’론을 일본/사에는 적용하기 어렵다는 한계를 지적한다. 오히려 일본의 ‘병학적 근대’론을 그 대안으로 제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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