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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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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지털정책학회 디지털융복합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95 - 30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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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융복합기반 핵심기본간호술 (피하주사 및 유치도뇨) 재교육이 간호학생의 수행능력, 지식, 태도 및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대상자는 일개 대학교의 간호학과 3학년 34명이었다. 실험처치 및 자료 수집은 2013년 12월 14일부터 12월 29일까지 시행되었다. 재교육 전과 후에 간이혈당 검사를 포함한 피하주사 및 유치도뇨술 및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지식, 태도, 자신감을 평가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 프로그램의 빈도분석, 기술통계 및 paired t-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재교육 전에 비해 재교육 후의 피하주사 및 유치도뇨 수행능력(p<.001)은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식(p<.001), 피하주사 및 유치도뇨 수행 자신감(p<.001)도 재교육 후 유의한 증가를 보여 융복합기반 재교육 프로그램이 졸업 전 간호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역량을 높이는데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그러므로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후속 연구를 통하여 그 효과를 평가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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