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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2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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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노동부의 고용허가제(EPS)를 통하여 들어온 이주 노동자들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러나 이주 노동자의 한국어 교육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기관이 부재로 이주 노동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은 매우 열악한 실정일 뿐만 아니라 관련 연구도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고의 목적은 이주 노동자들의 직장생활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실질적 교육과정 개발에 있다. 이를 위해 이주 노동자의 교육이 산발적으로 이루어짐을 고려하여 기관이 주체가 되어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학교 중심 교육과정 개발 모델을 적용하였다. 이에 따라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서 내·외적 환경 분석으로써 이주 노동자들의 요 구 분석과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대한 상황 분석이 수행되었다. 이를 근거하여 TOPIK 평가 기준에 견주어 성취기준에 대하여 고민 급 별 학습 목표를 선정하고 학교 중심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적용하여 학습 내용에 대하여 다룬다. 본 연구는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개발의 틀을 제시함으로써 현장 교사들에게 학습자 맞춤형 수업 개발 모델을 제공한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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