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53 - 16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타이포그라피는 상품에 대하여 소비자에게 짧은 시간에 각인시키고 정보전달을 하는 주요한 디자인 요소이다. 시대상을 반영하기도 하며 프린팅이라는 수단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파급효과를 지속시킬 수 있다. 따라서 현대적인 감각과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기능적인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여야 한다. 타이포그라피의 표정에 따라서 패키지 상품의 포장수준과 내용물의 성격이 표출되고 소비자에게 각인될 수 있는 아이덴티티(Identity)를 결정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한글의 조형성이 갖는 디자인적 요소를 파악하여 패키지디자인에 응용할 수 있는 그라픽적 요인들을 연구한다. 둘째, 한글의 조형성을 통해 개발된 상징성이 갖는 미학적, 조형적 특성이 시장에서 어떠한 영향력을 가졌는지 확인한다. 둘째, 한글의 조형적 특성뿐만 아니라 상징적 개념 요소의 추출로 인하여 패키지디자인의 새로운 부가가치 브랜드를 창조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이러한 전제를 통하여 패키지디자인의 특성에 한글의 조형적 요소를 통한 상징성을 접목하고 한글의 세계화, 브랜드화가 새로운 고부가가치 상품의 탄생으로까지 연계되어질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 한다. 연구의 범위는 국내 패키지디자인 중에서 한국디자인연감 (2006∼2009)과 산업디자인대전(2006∼2009)에 출품 및 입상한 디자인과 해외의 주요 브랜드를 중심으로 하였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인터넷, 신문의 보도 자료와 문헌을 바탕으로 연구하였고 세부적 사항은 첫째, 국내 패키지디자인이 브랜드화되어 경쟁력이 높은 상품으로 발돋움하게 된 배경과 사례를 조사하였다. 둘째, 제시한 사례를 분석하여 향후 패키지디자인에서 한글의 상징성을 통한 디자인 방안과 그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끝으로 결론에서는 한글의 조형성을 통한 패키지디자인의 상징적 브랜드화를 이룩하기 위한 방법들을 앞서 사례분석을 통한 내용에서 유추하였다. 이와 같은 사례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고유의 디자인 소재가 큰 상징적 의미를 지니고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앞으로 한글의 조형적 요소와 상징성이 높은 디자인을 통한 브랜드화에 대하여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