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1 - 5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치동계올림픽에서 한국 사람들에게 특이했던 이슈는 대한민국에서 러시아로 국적을 이동하여 금메달 3개를 획득한안현수 선수였다. 또한 소치올림픽에서 러시아가 따낸 13개금메달의 58.3%는 외국에서 러시아로 국적을 이동한 선수들이 따냈다는 사실이다. 본 연구는 국제스포츠경기에서 자국선수의 국적이동이 국가대표 선수단조직과 국가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독립변수는 국적이동선수 방송, 한국선수 방송, 국적무관선수 방송의 3가지로 설정하였다. 종속변수는 시청자의 선수단에 대한 조직평판과 국가태도로 하였다. 본 연구결과, 선수단 조직평판은 한국선수 방송, 국적무관선수 방송, 국적이동선수 방송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선수단조직평판에서 국적무관선수 방송과 한국선수 방송은 차이가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국가태도에서는 통계적으로유의미한 수준에서 국적무관 방송, 한국선수 방송, 국적이동선수 방송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시청자성별과 방송유형에대한 시청자 국가태도의 상호작용효과에서 유의미한 차이를보이고 있었다. 본 연구는 국제스포츠경기에서 국적이동선수에 따른 시청자반응에 대한 연구로서, 국제스포츠이론과 TV 방송이론의 외연을 확장시키는 동시에, 국제스포츠경기와 선수단 조직평판관리와 국가태도, 그리고 국제스포츠에 대한 T V방송노출과 관련된 실무에 도움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