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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63 - 17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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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디자인 교육의 핵심적 방향성은 창의성 교육이다. 학습자에게 공간 디자인에 관한 교육과정 중 가장 기본적인 공간은 주거공간이다. 주거 공간에서 생리적 욕구, 안정적 욕구를 느끼면, 소속감이 생기고 존중과 심리적 안정이 생겨서 그속에서 자아실현이 생기는 것이다. 이는 매슬로우의 욕구이론과 연결이 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실험 대상은 서울 성북구 소재 J초등학교 5학년(213명) 학생들로 구성되었다. 지역의 특징은 30-50 평대의 아파트 밀집지역으로 타 지역 학교들보다 학생 수가많았다. 5학년 학생 수도 각 학급당 30명 이상으로 7반으로구성되어 있었다. 총 2시간에 걸쳐 연구자가 개발한 디자인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실험하였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활동지는 학생들의 공간 표현에서 완성도를 보려고 한 것이아니라 공간연출요소를 분석하여 현재의 주생활의 라이프스타일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그 결과 각각의 욕구의 만족도에 따라 연출방법이 다르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디자인 교육은 문화교육으로서 시각적 소비자를 형성하는과정으로 학교교육에서 매우 중요하다. 모든 사람들은 시각예술 소비자로서 생활 속에 디자인을 소비하면서 살아간다. 즉, 이러한 소비의 형태가 그 시대 문화의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준다. 삶의 가치인 라이프스타일 속에서 욕구충족이 되었을 경우, 어린이들은 자기공간에 대한 만족감과 충족감을 느끼게 된다. 이는 생활 속에서 소비자로서 디자인의 기능과 역할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된다. 따라서 어린이들에게 디자인의 조기 교육은 적절한 생활 속 상품 소비자로서 그 시대의 라이프스타일을 잘 표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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