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진희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477 - 489 (13page)
DOI
10.18208/ksdc.2022.28.4.47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고교 교육 형태 변화를 반영한 교육 공간을 사용자 참여디자인 방식을 적용하여 디자인한 후 사용자 만족도를 조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경남교육청에서 추진한 학교공간혁신사업을 재학생과 교직원들이 함께 사용자 참여디자인을 활용하여 콘셉트 디자인을 진행한 이후, 설계된 학교 공간의 3D 이미지를 보여주며 사용자 만족도 조사를 진행하는 연구이다. 교사와 재학생의 비교에서 디자인 평가점수와 오픈스페이스 형식의 공간에 대해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교사와 디자인전공 대학생의 비교에서 디자인 평가점수, 색채, 오픈스페이스 형식에 대하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디자인전공 대학생과 재학생의 경우 모든 항목에서 유의수준 0.05를 기준으로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남 · 여의 차이에서 색상과 오픈스페이스 형식이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만족도 영향평가를 위해 다중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재료나 소재, 오픈스페이스 형식, 공간의 형태 순으로 디자인 만족도에 영향을 준다고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결과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는 연구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디자인 대안을 결론을 낼 수 없는 한계가 있어 향후 디자인 과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사용자 참여디자인
Ⅲ. 사용자 참여디자인 진행과 결과
Ⅳ. 디자인 만족도 평가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600-0003125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