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269 - 278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다양한 미디어 환경의 변화는 마스코트의 형태 변화에도 영향을 미쳤고 인터렉티브 환경에 따른 마스코트의 기호 유형과 의미작용에 대한 해석으로 개최국가의 사회적, 문화적 특징을 대중들에게 전달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분석하고 증명하기 위해 공식적으로 발표된 1966년 영국 월드컵 마스코트를 시작으로 앞으로 개최될 2018년 러시아 월드컵 대회에 이르는 마스코트를 연구대상으로 설정하고, 퍼스 기호학의 관점에서 월드컵 마스코트에 포함된 상징적인 의미작용을 동작기호 개념과 연관관계를 분석하여 아래와 같은 연구 내용을 분석·정리해 보았다. 첫째, 월드컵 마스코트에 사용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상징기호인 동작과 표정기호는 긍정적 의미와 이미지를 대중들에게 전달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둘째, 인간이나 사물을 이용한 마스코트와는 다르게 동물을 활용한 의인화와 특징적 시각 기호화는 의미를 받아들이는 수용자에게 좀 더 감성적 접근으로 메시지를 전달 할 수 있다. 셋째, 월드컵 마스코트의 세밀한 도상적 표현은 미디어의 변화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가상과 현실세계를 오가는 컴퓨터 게임의 발달과 대중과 판타지 영화 속 캐릭터들과의 거리가 좁혀짐에 따른 친근감과 거부감 없는 환경적 변화에서 비롯된다. 마스코트는 애완동물만큼이나 우리에게 친근하게 다가온다. 또한 마스코트는 대중들에게 강력한 카리스마를 전달한다. 기호는 많은 상상력의 현상이며, 어떠한 연결이 추가 될 것인지에 대한 표현으로 강한 연결고리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마스코트가 감성적 유대관계를 만들고 브랜드로써 활용 가치를 확대하는 차별화된 방법으로 월드컵을 비롯한 국제 스포츠관련 이벤트에 기여할 수 있는 명확한 접근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930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