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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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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15 - 12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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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적인 소비를 기대하는 소비자들의 환경품질 인식이 변화함에 따라 시각적으로 쾌적한 환경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점포 디자인 환경요인을 주변, 디자인, 사회적요인으로 분류하고, 쇼핑경험가치(실용적 vs. 쾌락적)와 감정반응(안도감 vs. 기쁨), 재방문의도와의 관계를 파악하였다. 이를 위해 최근 3개월 이내에 패션의류 브랜드 점포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디자인 환경요인 중에서 주변요인과 사회적요인은 실용적, 쾌락적 쇼핑가치를 평가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자인요인은 쾌락적 쇼핑가치를 평가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쇼핑경험가치와 유발된 감정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실용적 쇼핑가치는 안도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쾌락적 쇼핑가치는 기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쇼핑가치에서 유발된 안도감과 기쁨 감정은 재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쾌락적 쇼핑가치에서 유발된 기쁨은 안도감보다 재방문의도에 더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점포 디자인 환경과 쇼핑 시 유발된 감정 반응을 구체적으로 분류하여, 재방문의도와의 관계를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는 차후 점포 관리자로 하여금 원하는 행동의도를 유발시키기 위해서는 그에 적합한 감정적 반응을 경험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함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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